LeanUX에 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영한 사전을 잠시 찾아보면, Lean의 의미는 '기대다'와 '야윈,마른'등의 뜻이 있습니다. 이 중 LeanUX는 두번째 야윈,마른 쪽의 의미에 가깝습니다. 차에 관심이 좀 있으신 분이면 자동차 모델중에 LeanBurn이라는 모델명이 붙은 차종을 아시나요? 기름이 적게타는 정도의 의미로 쓰이지요. 적은 시간을 들여서 최대한의 효율을 만드는 UX정도로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짧은 시간에 효율적인 UX가 가능한 걸까요? 다이어트와 마찬가지입니다. 군살을 빼는거지요. 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에는 기획자가 기획을 한후 디자이너들이 그래픽을 완성시킨후 개발을 거쳐 사용자테스트를 해 최종제품을 완성시켰습니다. 하지만, Lean UX는 다릅니다. 디자이너들이 그래픽을 완성시키지 않고, 모두가 스케치를 하고 스케치 상태에서 서비스에 대해 토론 및 발전을 시켜나가서, 종이로 프로토타이핑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서, 디자이너들이 그래픽에 들이는간과 그것을 수정해 다시 만드는 시간, 또한 개발자들이 디자인 나올때까지 대기하는 시간들을 줄이는 것이지요. 

크게 Lean UX의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Think-->Make-->Check 의 완성까지의 무한 반복이지요. 특히 Make에 관한 부분이 스케치와 종이 프로토타이핑 정도로 끝나기 때문에 보다 빠른 시간안에 피드백을 받아 향상시켜나간다는 점에서 개발속도의 효율성은 매우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Think의 시간도 되도록 적게 하고 체크해서 피드백을 받기까지의 시간을 최소화로 한다는 점도 하나의 원칙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부분에서도 효율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죠. 오랫동안 고민하는 것보다는 빠르게 만들고 피드백을 받으며 더욱 좋은 것을 빠른시간안에 찾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LeanUX 가 매우 좋기는 하지만, 팀 전체의 이해화 협력이 없으면 실현하는 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전체의 동의와 협조를 이루어 내기위해 프로젝트매니저의 역할또한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집니다. 또한 그래픽적으로 완성되지 않은상태에서의 UX설계와 접근이기 때문에, UX이외의 그래픽적 접근에만 얽매여 있게된다면 LeanUX를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겟습니다. LeanUX, 어떻게 보면 스케치만으로 설계하는 UX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