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인터랙션 디자인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발사믹이라는 툴을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앱이나 웹관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있다고 가정을 합니다. 어느정도 진행되면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팀과 공유를 하는 데 있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 이걸 어떻게 공유하면 좋을까. 스케치한것을 사진을 찍어 흐름을 보여드려야 할까? 아니면 벽에다 붙여서 보여드려야 하나? 

물론 초반 러프스케치후 팀원들의 피드백을 받어나가는 과정을 거쳐나갈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틀이 잡히고 개발팀에서 기본적인 로직개발을 해나가야 할 때 문제가 됩니다.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완성시켜서 주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려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계속 디자인을 변경시키며 발전시켜나가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역시 스케치나 와이어프레임스케치를 사진으로 찍어서 공유하는 것이 맞지만, 그렇게만 하는데도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때 나와서 등장하는 히어로는 바로 '발사믹'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디자이너들이 많이 쓰는 앱이나 웹의 버튼들의 스케치한 이미지들을 자유롭게 넣다 뺄수 있고, 플로우를 쉽게 볼수 있도록 변형이 자유로운 '화살표'를 제공합니다. 한 화면안에 여러장의 화면을 넣고 그 흐름을 보여줄 수 있으며, 확대 및 축소도 가능합니다.


쓸데 없는 부분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아이폰이외에 안드로이드에 대해서는 기본 유아이를 제공해주지 않고 있으며, 공유하는 팀원전체가 발사믹을 가지고 있지않으면 않된다는 점에서 규모가 작은 회사들이 채용하기에는 비용이 조금 든다는 점이 있습니다.
  
발사믹은 팀원간 공유하는데 있어서 효율을 높여주고 커뮤니케이션 에러를 줄여주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디자이너로서 스케치과정없이, 발사믹 툴에 의존하여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유아이로만 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자유롭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하는데에 장벽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발사믹을 스케치툴로 사용하지않고 팀원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목업툴'로서 활용한다면 프로젝트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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